건강/다이어트

팔굽혀펴기 잘할 수 있을까? 당연히 잘할 수 있다!

in_i 2021. 6. 8. 12:00

 

올여름에는 꼭 멋진 몸을 만들 거야!
이런 계획을 잘 맞추기 위해서는 기본 중의 기본 맨몸 운동에 대해 알아봐야 하고
그중 하나인 팔굽혀 펴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팔굽혀펴기는 사람이 아무런 도구 없이도 할 수 있는 순수 맨몸 운동 중 하나이다.
자신의 몸무게를 밀어내야 하기 때문에 맨몸 운동임에도 상당히 고강도 운동을 자랑한다.
정확한 정자세로 수행 시 자신의 몸무게의 60~70%의 무게를 들어 올리는 것과 비슷하다고 한다.




1. 근육의 활성화 및 전체 근육의 이완
팔굽혀펴기는 삼두부터 시작해 이두박근, 중추 근육, 삼각근 및 하체 근육, 심지어 코어 운동까지 담당한다.

2. 근육 스트레칭 효과
팔굽혀펴기를 할 때, 잘 알려지지 않은 장점 중 하나가 팔목과 등 근육을 이완한다는 점이다. 팔을 굽힐 때 바닥으로 향할 때 근육이 효과적으로 늘어나고, 다시 시작 지점으로 끌어당길 때 앞서 말한 근육들이 사용된다.

3. 유연성 향상
팔굽혀펴기는 간단한 운동이지만 팔을 밀고 당기고 하는 과정에서 유연성이 늘어난다. 또한 근육의 라인이 매력적이게 예쁘게 다듬어지게 된다.

4. 부상 예방
팔굽혀펴기는 강도는 높지만 또한 안정성도 뛰어난 운동이다. 어깨 관절을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5. 자세 교정
현대인의 척추와 허리는 잦은 업무와 컴퓨터의 사용으로 적절한 자세를 만들지 못한다. 바로 코어 근육 즉 중추 근육이 약해짐으로 인해 구부정한 자세를 만들게 된다. 팔굽혀펴기를 함으로써 전체적인 코어 근육이 발달되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좋은 장점을 지니고 있는 팔굽혀펴기는 정자세를 만들기 어려운 운동 중 하나이다.
정자 세보다 강도가 약한 운동을 통하여 근육을 키워야 한다.

1. 벽에 대고 팔굽혀펴기.
앞서 말했듯 정자세를 만들기 어려운 운동 중에 하나이다. 첫 번째 스텝은 벽에 대고 팔굽혀펴기를 진행을 하는 것이다. 코어 근육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팔에 근육을 향상해줄 것이다.

2. 무릎 대고 팔굽혀펴기
1번의 운동능력이 원활히 수행이 된다면 무릎을 대고 팔굽혀펴기를 진행을 하는 것이다. 하체의 개입은 없지만 코어 근육과 등근육, 삼두, 이두, 코어의 강한 압박이 들어갈 것이다.

3. 스탠다드 팔굽혀펴기
2번의 운동능력이 수행이 된다면 이제 정자세로 팔굽혀펴기를 한다. 정자세의 운동이 수행이 된다면 단순히 세트와 횟수를 늘려 운동 강도를 더욱 강하게 하거나 밴드, 중량 조끼를 이용해 강도를 강화해 운동을 진행하도록 한다.

점차 발전하는 자신을 바라보며 운동을 즐기시길 바란다.
간단한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팔굽혀펴기.
일상에서 얻은 즐거움을 바탕으로 오늘 하루도 힘차게 보내시길!